친환경 브랜드 레토릭, DDP오픈큐레이팅 vol.23 ‘도시락 RE:BOOT-나를 챙기는 삶’ 전시회 개최 > 전시

본문 바로가기

전시


친환경 브랜드 레토릭, DDP오픈큐레이팅 vol.23 ‘도시락 RE:BOOT-나를 챙기는 삶’ 전시회 개최

코로나19 이후 우리 식생활에 대한 경각심을 느껴 전시 기획

본문

62a57d5df8fe206ba1ecca537da24a26_1665504441_6986.jpg



시의성 있는 환경 이슈에 과감한 디자인 솔루션으로 대응하는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레토릭이 서울디자인재단 DDP오픈큐레이팅 vol23. ‘도시락 RE:BOOT-나를 챙기는 삶’ 전시회(展)를 개최한다.

오롯이 나를 위해, 나를 살리기 위한 일상의 작은 실천들이 우리와 환경 모두를 살리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도시락 RE:BOOT-나를 챙기는 삶은 10월 6일부터 11월 8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대표이사 이경돈, 이하 DDP) 뮤지엄 3층 둘레길갤러리에서 진행된다.

전시를 기획한 레토릭은 ‘일상 속 심미성, 창의’의 정신을 가지고 디자인을 통한 높은 환경 감수성과 자기효능감 구현을 목표로 하는 디자인 그룹이다.

세계적 팬데믹 속에서 우리의 식생활 습관이 나를 포함한 우리 그리고 나아가 환경에까지 해로운 영향을 끼치지 않았는가에 대한 염려와 걱정에서 전시 기획이 시작됐다.

전시는 도시락이라는 일상적 오브제를 환경적 가치로 재조명·재탐구해 디자인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종합 공간인 DDP의 가치를 반영하고, 전시를 방문한 관람객들에게 교육·체험적 활동을 적극적으로 독려하는 다양한 콘텐츠·매체를 연출하는 공간을 선보인다.
 
전시는 △RE:LOAD △RE:THINK △RE:PERCEIVE △RE:VIVE 총 4개 섹션으로 구성된다. 도시락에 담는 음식에 대한 의미를 지우고 생존적 관점에서 다시 채우며(RE:LOAD), 나에게 중요한 가치와 환경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RE:THINK), 사람들의 리얼 라이프가 담겨진 도시락을 보며 우리 삶의 다양성에 대한 재인식을 실행한다(RE: PERCEIVE). 이로써 일상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음식 먹기’라는 과정을 통해 삶과 주변을 회복하는(RE:VIVE) 메시지를 나눈다.

나를 위해 정성스럽게 만든 도시락을 통해 삶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더 나아가 나를 둘러싼 환경을 돌아보게끔 하는 데 전시 주안점을 뒀다. 위 전시를 통해 환경을 챙기는 것이 곧 자신을 챙기는 행위임을 함께 공감하고, 일상의 작은 실천들을 통해 나를 챙기는 삶의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자 한다.

특히 10월 15일 DDP 잔디 언덕에서는 ‘도시락의 환경적 가치와 자기효능감’이라는 테마로 피크닉 워크숍을 진행한다. 도시락이라는 매체가 지닐 수 있는 가치와 전시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천을 나누는 공감의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워크숍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레토릭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23번째로 진행되는 오픈큐레이팅 전시다. 서울디자인재단은 신진 전시 기획자와 디자이너를 발굴·소개하기 위해 2015년부터 오픈큐레이팅 전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레토릭은 시의성 있는 환경 이슈에 디자인 언어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기획해 올해 오픈큐레이팅에 선정됐다.

레토릭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섬유 패션디자인과, 프랑스 국립미술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한 양소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2021년 7월 설립한 디자인 브랜드다. 올해 초 와디즈에 ‘세상 힙한’ 도시락 키트를 선보이며 펀딩 2200% 달성의 쾌거를 거뒀고 이후 창업진흥원,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디자인재단 그리고 GS리테일 에코소셜임팩트 사업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으며 국내 해외 친환경 제품 시장을 빠르게 개척했다.

특히 올 9월 프랑스 파리 메종 오브제 박람회에 참여, 파리 퐁피두 현대미술관에 입점하는 성과를 내는 등 해외에서도 친환경 도시락과 보자기로 큰 주목을 받았다.

레토릭은 10월 19일 개최되는 DDP 디자인페어에서 론칭관에 참여할 예정이며, 동시에 로앤김과 컬래버레이션으로 베스트디자인어워드(서울시장상)를 받는 등 설립 1년 만에 새로운 감각의 친환경 디자인 브랜드로 두각을 나타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아트앤컬쳐 - 문화예술신문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4 건

OGQ 대표 크리에이터 KUSH 등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 V.16’ 참가

오지큐(OGQ)는 12월 21일부터 24일까지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SIF) V.16’에 OGQ 대표 크리에이터들이 참가해 각자의 작품과 다양한 굿즈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 9월 새롭게 론칭한 OGQ 그라폴리…

아트앤컬처

애드피아, 제28회 광고제 ‘현, 상 ; ’ 개최

라온갤러리, 11월 17일 (금) 부터 11월 19일 (일) 까지 3일간

서울경인지역 대학생 광고 연합동아리 애드피아(ADPIA)가 제28회 광고제 ‘현, 상 ; 현재의 상을 다양한 시선으로 기록하다’를 주제로 11월 17일 (금) 부터 19일 (일) 까지 3일간 라온갤러리에서 개최한다.. 애드피아는 지난 1992년부터 32년간 광…

아트앤컬처

디자인코리아 2023, 11월 1~5일 코엑스서 개최… 디자인의 미래를 만나보세요

11월 1일(수)~5일(일) 서울 삼성동 COEX D홀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장관 방문규)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윤상흠)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자인 전시회 ‘디자인코리아 2023’이 11월 1일(수)부터 5일(일)까지 5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에서 개최된다.디자인코리아는 2003년…

아트앤컬처

한-스위스 수교 60주년 ‘한글 헬베티카 서밋’ 전시회 개최

KF-주한스위스대사관 협력 전시에 국내외 디자이너 20명(팀) 참여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김기환)와 주한스위스대사관(대사 다그마 슈미트 타르탈리·H.E. Dagmar Schmidt Tartagli)은 9월 4일(월)부터 10월 27일(금)까지 서울 중구 수하동 KF갤러리에서 한국-스위스 수교 6…

아트앤컬처

‘제12회 글로벌 디자인 잇어워드 2023’ 개최

제품, 시각, 환경, 디지털, 서비스, ESG 등 6개 디자인 분야 공모

사단법인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Korean Federation of Design Industry Associations)가 ‘제12회 글로벌 디자인 잇어워드 2023’을 개최한다.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는 2011년부터 10여 년 동안 대한민국의 수많은 디자이너, …

아트앤컬처

삼원특수지, 삼화페인트와 협업 전시 ‘The NEST’ 개최

서울 광진구 중곡동 더페이퍼랩 벙커갤러리의 ‘더 네스트(The NEST)’ 전시장 전경(사진=삼화특수지) 삼원특수지는 삼화페인트공업와 협업해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더페이퍼랩 벙커갤러리에서 ‘더 네스트(The NEST)’ 전시를 개최한다. ‘더 네스트(…

아트앤컬쳐

기아 ‘2023 밀라노 디자인 위크’서 해외 첫 전시 성황리에 마쳐

참가한 작품 중 최고 우수작을 선정하는 ‘푸오리살로네 어워드(Fuorisalone Award)’ 12개의 후보작 중 자동차 브랜드는 기아가 유일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전시를 관람하는 기아 송호성 사장(사진=기아) 기아가 세계 디자인의 도시에서 브랜드 디자인 경쟁력을 드높였다.기아는 세계 최대의 디자인 박람회 ‘2023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4월 17일(현지시각)부터 7일…

아트앤컬쳐

현대자동차, 독일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과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서 ‘홈 스토리즈’ 전 개최

인류의 주거 환경에 대한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전시 선보여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에서 개최된 홈 스토리즈에 전시된 아이오닉 콘셉트카 세븐(SEVEN) 현대자동차가 독일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Vitra Design Museum)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4월 6일(목)부터 10월 1일(일)까지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에서 ‘홈…

아트앤컬쳐

"당신의 이야기를 남기세요." 문래동에 나타난 솜들의 작업실

3월 31일 ~ 4월 12일 2주간 열리는 캐릭터 전시

문래동에 나타난 솜들의 작업실 (사진 라르솜북스)  공장으로 가득하던 문래동의 모습은 점차 예술의 거리로 바뀌어가고 있다. 벚꽃이 만개하는 시기 문래동의 한 골목에서는 "책을 만드는 솜들의 작업실" 에 많은 사람들이 찾았다. 라르솜북스는 다섯 …

아트앤컬쳐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기획전 ‘팬텀센스 Phantom Sense’ 개최

‘팬텀센스 PHANTOM SENSE’전 포스터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는 3월 24일부터 6월 28일까지 ‘팬텀센스 Phantom Sense’전을 개최한다.이번 기획전에서는 시각예술에서 중심적으로 여겨져 온 시각이라는 감각을 부차적인 것으로 생각해 왔던 청…

아트앤컬쳐

2023 디자인대학 연합전시회 ‘옥타린’ 개최

12개 대학, 43개 학과의 학생 500여 명 참여

2023 디자인대학 연합전시회 ‘옥타린’ 개최 옥타린은 수도권에 위치한 디자인대학 학생들이 모여 만드는 연합전시회로, 다양한 학교, 학과의 학생들이 서로의 디자인적 가치와 능력을 교류할 수 있는 곳이다.운영 측의 설명에 따르면, 지금…

아트앤컬쳐

2022 전통문양 활용 공간연출 및 제품개발 사업 팝업 스토어 오픈

11월 25일부터 12월 30일까지

JVR 텀블러, 파운틴 스튜디오 베이스 플레이트 종로구 원서동에 위치한 갤러리 오뉴월에서 11월 25일부터 12월 30일까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전통문양 활용 공간연출 및 제품개발 사업’ 팝업 스토어가 개최된다.‘소요, 전통문양과 노니는 삶’을 주제로 …

아트앤컬쳐

농심, 홍대 앞에서 ‘파스타랑·안성탕면’ 팝업 전시회 진행

  농심 파스타랑 안성탕면 팝업 전시회 내 안성탕면 전시관 농심이 11월 27일까지 서울 마포구 서교동 윤디자인빌딩에서 팝업 전시회를 연다.‘파스타랑 안성탕면 한글잔치’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는 라면에 대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동…

아트앤컬쳐

열람중친환경 브랜드 레토릭, DDP오픈큐레이팅 vol.23 ‘도시락 RE:BOOT-나를 챙기는 삶’ 전시회 개최

코로나19 이후 우리 식생활에 대한 경각심을 느껴 전시 기획

시의성 있는 환경 이슈에 과감한 디자인 솔루션으로 대응하는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레토릭이 서울디자인재단 DDP오픈큐레이팅 vol23. ‘도시락 RE:BOOT-나를 챙기는 삶’ 전시회(展)를 개최한다.오롯이 나를 위해, 나를 살리기 위한 일상의 작은 실천들이 우리…

아트앤컬쳐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