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슬립, 일본 공연 ‘백귀야행’ 아카이빙 영상 공개 > 전시

본문 바로가기

전체 기사


콜드슬립, 일본 공연 ‘백귀야행’ 아카이빙 영상 공개

일본 관객과의 실험적 연회 퍼포먼스, ‘백귀야행’

본문

콜드슬립(koldsleep)이 일본에서 선보인 관객 참여형 공연 ‘백귀야행(百鬼夜行, 100kiyakou)’의 아카이빙 영상이 19일 온라인에 공개됐다. 콜드슬립은 연출가 김미현, 작가 한주연, 디자이너 루드너드리드로 구성된 한국의 예술 단체로 심야 공연과 실험적인 프로젝트를 이어가고 있다.


02ef764369b8c9ef9d6c9d333443922d_1735348263_3955.png 

‘백귀야행’ 포스터



‘백귀야행’은 2024년 11월 1일 일본 치바현 마츠도의 아티스트 레지던스 ‘파라다이스 에어’에서 일몰 후 두 차례 진행됐다. 백귀야행은 동경예대 기반 큐레이토리얼 그룹 ‘더 고스트 프로젝트(The Ghost Project)’의 초청으로 성사됐다.

전통적인 핼러윈 파티를 재해석한 이 공연은 관객을 ‘고스트’로 설정하는 몰입형 대면 이벤트로 진행됐다. 현장에서는 기존에 말해지지 않았던 상징적 존재인 ‘100번째 고스트’들이 모여 서로의 이야기를 나눈다. 개인 정보 없이도 모두가 고스트라는 정체성을 공유하며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특별한 환경이 조성됐다. 고령자, 외국인, 청각장애인 등 다양한 배경을 지닌 참가자들도 동등한 고스트로서 존재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공연에 참여할 수 있었다.

참가자들은 각국의 제사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비가시적으로 살아온 고스트로서의 이야기를 나눈다. 또한 콜드슬립의 한주연 작가가 작성한 40개의 고스트 스토리가 담긴 촛불이 배치돼 있어 관객들은 이를 읽으며 자신의 이야기를 대변할 서사를 찾는 기회를 가졌다.


아카이빙 영상의 제작자인 황용하(Yongha James Hwang) 작가는 이를 ‘초대받지 않은 101번째 고스트’의 시선으로 기록했다. 영상 속에서는 공연 참가자들이 초대장과 함께 받은 ‘고스트 조사서’와 참여자들이 준비한 자신만의 ‘고스트 복장’ 등이 담겨 있어 관객을 퍼포머로서 참여하도록 이끈 콜드슬립의 공연 연출 방식을 엿볼 수 있다.

이 아카이빙 영상에는 피에조 마이크로 녹음된 음성을 사용해 관객들의 목소리가 진동으로 환원된 것을 들을 수 있다. 이는 콜드슬립의 창작 방식인 ‘허구로 현실에 균열을 내고, 관객의 서사를 환대하는’ 작업의 과정을 보여준다.

영상 속 카메라는 공연의 모든 과정을 ‘고스트의 시선’으로 기록해 관람자에게 몰입감을 선사한다. 동시에 ‘초대받지 않은 고스트’로서의 시선을 반영하여 전통적 아카이빙 이상으로 본 공연의 테마를 이어간다. 



ⓒ 아트앤컬쳐 - 문화예술신문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1 건

미술 플랫폼 디아트82 ‘마인드풀 아트 페스티벌’ 축제 개최

성수 언더스탠드, 5. 22.(목)-23.일(금)

온라인 미술 플랫폼 서비스 디아트82가 오는 5월 22일(목)부터 23일(금)까지 서울숲역에 위치한 성수 언더스탠드에비뉴에서 ‘마인드풀 아트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마인드풀 아트 페스티벌’ 포스터 © 디아트82‘마인드풀 아트 페스티벌’ 프로…

아트앤컬처

양평군립미술관, 희망의 불씨를 피우다! 2025 양평아트페스티벌 개최

양평군립미술관, 2025. 5.15.(목) - 6.1.(일)

양평군립미술관(관장 하계훈)이 침체된 미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예술과 지역 사회의 연결을 도모하는 대규모 축제, 『2025 양평아트페스티벌』을 오는 5월 15일(목)부터 6월 1일(일)까지 개최한다.‘도화선(圖花線)– 예술로 꽃피우는 희망의 불씨’라는 슬로건 아래 …

아트앤컬처

팀랩 플래닛 도쿄에서 ‘채집 숲’과 ‘운동 숲’ 공개

신규 구역의 교육 프로젝트 ‘채집 숲’, ‘운동 숲’, ‘미래 공원’에 20여 점의 예술작품 전시

도쿄 토요스에 있는 팀랩 플래닛 도쿄 DMM(teamLab Planets TOKYO DMM)에서 새로운 대규모 운동 숲(Athletics Forest)과 더 많은 예술 작품이 2025년 1월 22일 공개된다. ‘채집 숲’과 ‘운동 숲’ 공개 ⓒ&nbs…

아트앤컬처

열람중콜드슬립, 일본 공연 ‘백귀야행’ 아카이빙 영상 공개

일본 관객과의 실험적 연회 퍼포먼스, ‘백귀야행’

콜드슬립(koldsleep)이 일본에서 선보인 관객 참여형 공연 ‘백귀야행(百鬼夜行, 100kiyakou)’의 아카이빙 영상이 19일 온라인에 공개됐다. 콜드슬립은 연출가 김미현, 작가 한주연, 디자이너 루드너드리드로 구성된 한국의 예술 단체로 심야 공연과 실험적인 프…

아트앤컬처

국립현대미술관, 2024년 《MMCA 소망나무》 개최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김성희)은 연말을 맞아 관람객 참여형 예술 나눔 연례행사 2024년 <MMCA 소망나무>를 12월 6일(금)부터 2025년 1월 5일(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개최한다. 2024년 <MMCA 소망나무>…

아트앤컬처

ART-티끌 vol.1 《HOMETOWN》 개최...서울 성수에서 화성시 예술인 8인의 굿즈 팝업스토어 선보…

Stage35 성수, 2024년 11월 20일 -11월 24일

화성시문화재단은 오는 11월 20일부터 24일까지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스테이지35에서 ‘ART-티끌 vol.1 HOMETOWN’ 팝업스토어를 열어 화성 지역 예술인들의 작품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아트 굿즈를 선보인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지역예술인 아트상품(…

아트앤컬처

전남이 서울로 찾아온다… 성수동에서 만나는 전남 미디어아트 쇼룸

서울 피어 컨템포러리, 11월 6일부터 15일까지 10일간

전라남도는 독창적 문화예술 자원을 미디어아트로 재해석한 콘텐츠를 11월 6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성수동 ‘피어 컨템포러리’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전라남도 특색 자원을 소재로 한 미디어아트를 통해 수도권 관람객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며, 혁신적 ‘…

아트앤컬처

전시와 공연 결합한 이색 퍼포먼스 ‘Map Project Hwaseong’ 개최

다원예술가 박수영(Gongwon)의 화성시 향남읍 여성 이주민과 거주 지역민들의 기록 전시 퍼포먼스

다원예술가 박수영(Gongwon) 문화와 역사가 살아숨쉬는 도시 화성시에서 전시와 공연을 결합한 이색적인 퍼포먼스 공연이 열린다. 개개인의 이야기를 모아 기록전시와 지역민과의 춤을 통해 화합을 만들어내는 ‘Map Project Hwaseong’이 바로 그것이다…

아트앤컬처

한국불교 전통문화 체험마당 ‘흥미진진’ SETEC서 개최

3월 30일~4월 2일까지… 서울국제불교박람회와 연계 행사

  2022흥미진진 봉은사 사전워크숍 현장 ‘명상아트플레시몹 아트프로젝트 - SIT FOR PEACE’(사진: 불교신문 문화사업부) 시민과 함께하는 ‘흥미진진! 한국불교 전통문화 체험마당’이 서울국제불교박람회의 연계행사로 3월 30일부터 4월…

아트앤컬쳐

빛의 시어터, ‘인터랙티브 포토 키오스크’ 공동 개발

12월 1일부터 한 달간 SNS 인증 이벤트 진행… 배성규 작가 일러스트 작품 등 푸짐한 경품도

빛의 시어터에 설치된 인터랙티브 포토 키오스크  티모넷(대표 박진우)의 몰입형 예술 전시 빛의 시어터가 최신 기술로 관람객과 작품을 융합해 주는 ‘인터랙티브 포토 키오스크’를 ‘빛의 시어터 아트샵’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인터랙티…

아트앤컬쳐

천재 시인 이상의 부활 : 권두영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 개최

2022 한국콘텐츠진흥원 융복합 지원 사업 선정 전시

권두영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 전시 포스터작가 권두영의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가 10월 13일(목)부터 10월 19일(수)까지 콘텐츠 문화광장 스테이지 66에서 개최된다.한국콘텐츠진흥원의 제작 지원을 받아 제작된 이상한 메타버스는 ‘건축가’였던 이상이 그의 시를…

아트앤컬쳐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