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와 공연 결합한 이색 퍼포먼스 ‘Map Project Hwaseong’ 개최 > 전시

본문 바로가기

전시


전시와 공연 결합한 이색 퍼포먼스 ‘Map Project Hwaseong’ 개최

다원예술가 박수영(Gongwon)의 화성시 향남읍 여성 이주민과 거주 지역민들의 기록 전시 퍼포먼스

본문

48f59c88381422b70be794fa66c33c69_1698671938_0862.jpeg

다원예술가 박수영(Gongwon) 



문화와 역사가 살아숨쉬는 도시 화성시에서 전시와 공연을 결합한 이색적인 퍼포먼스 공연이 열린다. 개개인의 이야기를 모아 기록전시와 지역민과의 춤을 통해 화합을 만들어내는 ‘Map Project Hwaseong’이 바로 그것이다. 

화성시 향남, 그곳은 다양한 외국인 이주민들의 저마다의 뿌리를 내리고 살고 있는 다문화 지역이다. 이곳에 위치한 문화더함공간 ‘서로’는 한국생활의 빠른 적응과 원활한 한국생활을 위해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지지하는 단체다. 이곳이 영국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다원예술가 박수영(GONG WON 대표)의 눈에 들어왔다. 

다원예술가 박수영이 총감독을 맞아 선보이는 이번 전시 공연은 화성시 향남읍에 거주하는 이주 여성들과 지역주민, 그리고 영국 뉴몰든에 있는 한인타운의 모습을 기록한 전시 및 퍼포먼스다. 

박수영 총감독은 “향남읍에 위치한 만세시장 내 동남아시아 이주민, 거주민들의 활동과 그들의 생활모습을 보면서 그들이 태어나고 자란 영역을 벗어난 움직임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이 Map Project Hwaseong 작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라며 “이 기록들은 나의 작업의 제3의 출연진”이라고 밝혔다. 

또한 박수영 총감독은 “이주는 환경과 언어가 급변하는 상황 속인데, 그 급변하는 전환의 원동력은 결국 사랑이었다”면서 “그곳이 한국이든, 영국이든 그들의 작지만 깊은 움직임과 행동을 다양한 각도로 관찰하며 관객들이 그들만의 인생지도를 상기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공연은 충남 태안에 위치한 청년예술마을 오락발전소와의 협력제작으로 이뤄졌다. 오락발전소는 다양한 장르의 젊은 예술가들이 모여 지역 활성화와 예술문화 공유를 바탕으로 활동하고 있는 단체다. 

음악감독을 맡은 월드뮤직 wHOOL의 리더이자 청년예술마을 오락발전소 최윤상 대표는 “다양한 각도로 지역 특수성에 접근하는 Map Project는 지난 오락발전소 마을 축제에서 공연한 태안 작업이 인상적이였고, 화성 작업은 협력 제작으로 발전했다. 향납읍 이주민들의 생활에서 수집한 사운드, 영국의 앰비언스 사운드, 그리고 한국적인 소리를 배치했다”고 밝혔다. 

11월 2일부터 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영상 기록과 안무가의 리서치 자료가 함께 전시될 예정이며, 4일 오후 4시 향남읍 만세시장 내에 위치한 만세갤러리 카페에서 장소 특정형 공연이 관객들을 맞는다. 다원예술가 박수영과 베트남, 중국, 태국의 여성 이주민들이 함께 하는 이 공연은 축척된 몸에서 나오는 습관에 기반한 그들의 이야기를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경기도, 경기문화재단, 화성시, 화성시문화재단 ‘모든예술 31’의 지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공연의 예약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아트앤컬쳐 - 문화예술신문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4 건

열람중전시와 공연 결합한 이색 퍼포먼스 ‘Map Project Hwaseong’ 개최

다원예술가 박수영(Gongwon)의 화성시 향남읍 여성 이주민과 거주 지역민들의 기록 전시 퍼포먼스

다원예술가 박수영(Gongwon) 문화와 역사가 살아숨쉬는 도시 화성시에서 전시와 공연을 결합한 이색적인 퍼포먼스 공연이 열린다. 개개인의 이야기를 모아 기록전시와 지역민과의 춤을 통해 화합을 만들어내는 ‘Map Project Hwaseong’이 바로 그것이다…

아트앤컬처

한국불교 전통문화 체험마당 ‘흥미진진’ SETEC서 개최

3월 30일~4월 2일까지… 서울국제불교박람회와 연계 행사

  2022흥미진진 봉은사 사전워크숍 현장 ‘명상아트플레시몹 아트프로젝트 - SIT FOR PEACE’(사진: 불교신문 문화사업부) 시민과 함께하는 ‘흥미진진! 한국불교 전통문화 체험마당’이 서울국제불교박람회의 연계행사로 3월 30일부터 4월…

아트앤컬쳐

빛의 시어터, ‘인터랙티브 포토 키오스크’ 공동 개발

12월 1일부터 한 달간 SNS 인증 이벤트 진행… 배성규 작가 일러스트 작품 등 푸짐한 경품도

빛의 시어터에 설치된 인터랙티브 포토 키오스크  티모넷(대표 박진우)의 몰입형 예술 전시 빛의 시어터가 최신 기술로 관람객과 작품을 융합해 주는 ‘인터랙티브 포토 키오스크’를 ‘빛의 시어터 아트샵’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인터랙티…

아트앤컬쳐

천재 시인 이상의 부활 : 권두영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 개최

2022 한국콘텐츠진흥원 융복합 지원 사업 선정 전시

권두영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 전시 포스터작가 권두영의 개인전 ‘이상한 메타버스’가 10월 13일(목)부터 10월 19일(수)까지 콘텐츠 문화광장 스테이지 66에서 개최된다.한국콘텐츠진흥원의 제작 지원을 받아 제작된 이상한 메타버스는 ‘건축가’였던 이상이 그의 시를…

아트앤컬쳐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