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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전시

국제갤러리, 기획전 《아득한 오늘》 개최

국제갤러리 한옥, 2025. 6. 4.(수)–2025. 7.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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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갤러리는 오는 6월 4일부터 7월 20일까지 서울 삼청동의 한옥 공간에서 기획전 《아득한 오늘》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전통이 현대의 현실 속에서 어떻게 지속되고, 또 변화하는지를 질문하며, 과거로부터 이어진 유산들이 동시대 예술 언어와 만나는 지점을 탐색한다.


전시 제목 《아득한 오늘》은 ‘멀고도 가까운’, ‘희미하지만 남아 있는’ 전통의 존재 방식을 은유한다. 특히 이번 전시는 1930년대에 지어진 전통 한옥을 개조한 국제갤러리의 별관에서 진행되며, 물리적 공간 자체가 전시의 주제와 유기적으로 맞물린다. 단순한 전시 배경을 넘어, 한옥은 작품과 감각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구조물로 기능하며, 전통이라는 주제를 사유하는 장소로 탈바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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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 〈괴석도〉, 2022, Ink on paper, wooden frame, 95.5 x 47.3 cm© 작가,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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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윤,〈3성TV은하46”〉, 2023–2024, Ceramics fired at variable kiln soaking duration, copper wires, coins, various metal pieces and metal oxides Approx. 101.5 x 57.1 x 1.5 cm (each)© 작가,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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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련,〈섭포의 노래〉, 2025, Watercolor, oil, silver ink on linen, 130 x 97 cm. © 작가,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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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주,〈요석공주〉, 2018, Three-channel video, color, sound (stereo) 43 min. 10 sec© 작가,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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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택,〈조각난 두상들〉, 2024, Digital pigment print 72 x 140 cm© 작가, 국제갤러리


전시는 현대미술가이자 영화감독, 평론가, 전시 기획자 등의 역할로 활발하게 활동하는 박찬경 작가의 기획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그는 1990년대 중반부터 활동을 시작해 분단과 냉전의 심리적 풍경을 탐구하는 작업으로 주목받았으며, 이후 민속신앙, 무속, 불교 등을 토대로 한국 근대성과 식민지 이후의 전통 인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해왔다. 박찬경의 작업은 ‘전통’을 단순한 과거의 유산으로 소비하기보다는, 동시대의 세계화와 탈식민주의 흐름 속에서 새롭게 맥락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참여 작가는 김범, 임영주, 조현택, 최수련, 최윤 총 다섯 명으로, 회화, 드로잉, 설치, 오브제, 영상 등 서로 다른 매체를 통해 ‘아득함’이라는 정서를 매만진다. 이들은 희미해져가는 전통의 이미지들과 그것이 만들어내는 감정의 파편을 매개로, 맹목적 현대성에 대한 반성의 계기를 제공한다.

《아득한 오늘》은 과거를 복원하는 것이 아닌, 오늘의 시간 속에서 다시 불현듯 나타나는 전통의 감각을 다룬다. 향수나 전통주의를 넘어서, 오늘의 예술 언어가 전통을 다시 호명하고 재조율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익숙하지만 잊힌 것들이 현재를 통과해 다시 중심이 되는 이 전시는, 전통을 단순히 제도화하거나 박제화하지 않고, 동시대 예술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존재로 되살리는 시도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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