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켜잡는 디지털’ 개최 > 전시

본문 바로가기

전시


‘움켜잡는 디지털’ 개최

엠에이엠피 홈페이지에서 4월 20일부터 5월 21일까지 선보여

본문

75109dbb5cf5efb31ef45f6e3d648edd_1684029373_1848.jpg
왼쪽부터 김다슬 작가, 김혜리 작가의 MaMP ‘움켜잡는 디지털’ 설치 전경 



엠에이엠피(MaMP, 대표 박상민)는 기획 전시 ‘움켜잡는 디지털’을 온라인 갤러리에서 4월 20일부터 5월 21일까지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는 온라인 미디어의 고유한 문법으로 예술적 표현을 모색하는 김다슬, 김혜리 두 작가를 조명한다. 두 작가는 각종 미디어에 노출된 환경에서 일상을 이전과 다르게 접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김다슬은 일상에서 컴퓨터 기기로부터 느낀 낯선 감각으로부터 다차원 이미지를 탐색하고, 김혜리는 케이팝(K-Pop)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인간을 화폐 단위로 상품화하는 구조에 주목한다. 김다슬과 김혜리 작업을 잇는 메타버스 공간은 현실과 가상 사이 경험이 증대한 오늘날에 우리가 놓치고 있는 생각이 무엇인지 되묻는다.



 
움켜잡는 디지털 현장 뷰 Grasping the Digital 




김다슬은 ‘TMP’ 연작에서 새, 거미, 부처, 행성 등의 다양한 형태 각각을 도장(圖章)에 새기고, 그것을 평면에 찍어 자국을 스캔한다. 스캔 값은 3차원 모델링 작업으로 디지털 공간에서 새로운 형태로 변환한다. 3차원에서 2차원으로 압축하고, 2차원에서 3차원으로 팽창하는 김다슬의 이미지는 매체 여럿을 오가며 원본 여럿을 본래 정체성과 멀어진 새로운 것으로 만든다. 이미지의 이동에서 인간과 디지털 요소가 모이고 흩어지는 과정은 끊임없이 반복하고 전례 없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면 소통 경험이 감소한 현실에서 온라인 미디어 대화 기능에 필연적인 한계를 되돌아보게 한다.

김혜리는 실재하지 않은 인물을 드러내는 디지털 공간에서 자본주의에 관한 문제의식을 엔터테인먼트 산업 이미지로 드러낸다. 가상 공간에서 무대 조명에 따라 반짝이는 몸을 지닌 아바타 여럿은 시스템 필요에 따라 정제 없이 재생산하는 이미지를 불러온다. 기성 아이돌 무대에서 수집한 의상, 춤, 소리를 참조한 퍼포먼스는 새로운 ‘아이돌’이 빠르게 등장하고 사라지는 시장과, 그곳을 메우는 공허한 순간을 포착한다. 김혜리의 아바타는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몸으로, 이는 미술 작가 본인이 제도권에서 활동하는 조건에 관한 성찰로 향한다.

엠에이엠피는 국내에서 활동하는 예술인과 동시대 미술을 조명하는 국제적인 웹 플랫폼이다. 서울 관악구, 강남구, 종로구의 특정한 주소 데이터값을 온라인 뷰잉룸과 연결하는 엠에이엠피만의 브랜드 스토리는 온라인 플랫폼에 고해상도의 실감형 콘텐츠를 구현하고 다양한 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전시 및 미술품 접근 서비스를 제공한다. 



작가소개


김다슬

김다슬은 뉴미디어 매체를 사용해 비인간 주체에 투영된 인간 생태계를 보여주고 몸, 정체성, 물질과 비물질, 기술과 존재 등에 대한 확장된 해석을 제시한다. 플랫폼엘, 뮤지엄 산, 탈영역우정국, 오시선와 미국 슈퍼콜리더 갤러리(Supercollider Gallery), 옥시아트(Oxy Arts), 뉴 와이트 갤러리(New Wight Gallery), 아트 모라 갤러리(Art Mora Gallery) 등에서 전시했고 양자 미술 및 인공지능(AI) 아트 대회에서 수상한 바 있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조소와 미술사를 공부했고 UCLA에서 미디어 아트 석사 학위를 받았다.

자아는 가상 영역으로 확장돼 왔고 우리는 가상의 타자를 매일 마주하게 된다. 나는 가상 존재들을 일종의 연민의 시선을 통해 바라본다. 모호해지는 실존의 경계는 가상과 물질의 동등한 가능성을 촉발하며 권력 구조 아래 인간 노동자와 조종당하는 가상 존재들의 공통점을 발견한다. 나는 자유의지를 잃은 이들이 새로운 가상의 노동 계급이 될 것이라 상정하고, 다영역에 걸친 예술 연구를 통해 인간 슬픔을 이해하고자 비인간 개체에 감정을 투영하고 그들을 위로하고자 시도한다. 이 실존적 질문에 대한 나의 탐구는 현실과 가상 사이에서 존재, 자아, 연결된 마음, 자본, 계급 및 기술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기술과 자본주의의 관계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발터 베냐민(Walter Benjamin)은 상품이 수동적 물체가 아니라, 인간의 욕망과 에너지의 응축이라고 봤다. 보리스 아르바토프(Boris Arvatov)는 물체가 자본주의 생산품의 노예의 지위에서 해방돼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알렉산드르 로드첸코(Aleksandr Rodchenko)는 물체 안에 저장된 에너지를 방출함으로써 그들은 동료가 되고, 잠재적인 친구가 되며, 심지어 연인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인간 욕망과 에너지를 반영하는 디지털 이미지와 디지털 존재는 그들의 본질이라고도 할 수 있는 픽셀에서 인간의 영혼과 같은 에너지를 감지하게 한다.

동양 철학과 연관되는 존재 경계를 허무는 무한한 연민의 자비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을 향한 초월적 사랑으로 이어진다. 더 급진적으로 종의 경계를 허물고자 하는 도나 해러웨이(Donna Haraway)는 ‘사이보그 선언문(Cyborg Manifesto)’을 통해 우리는 기계이며 기계는 우리 존재의 발현이라고 했다. 우리가 투영된 가상의 존재들에 대한 위로의 욕구는 그들을 사랑하고 옹호하고 싶은 마음으로 발전한다.

슬라보이 지제크(Slavoj Žižek)는 영화 ‘블레이드 러너 2049(Blade Runner 2049)’를 분석하면서 안드로이드 노동이 착취로 간주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했다. 나는 이 물음에 대한 개인적 해답의 실마리로 조너선 크래리(Jonathan Crary)의 ‘24/7(Late Capitalism and the Ends of Sleep)’에서 흥미로운 선례와 의견을 찾을 수 있었다. 인간-오랑우탄 하이브리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 스탈린의 ‘휴먼-에이프(human-ape)’ 프로젝트, 나치 군인들의 약물 사용 등은 포스트휴먼 노동자/군인을 만들고자 하는 열망을 보여주는 사례들이다. 포스트 휴머니즘 담론에서 육체를 통해 작동하는 노동과 계급의 창출을 고려한다면 새로운 노동계급이 등장할 수 있다는 단서를 발견하게 된다. 효율을 극대화하거나 마음을 조종하려는 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은 신체 일부를 기계로 대체하려는 ‘사이보그 과학’과 관련이 있다. 기술 변화 역시 자본주의의 변형일 뿐이며 권력을 통한 통제와 규제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로지 브레이도티(Rosi Braidotti)는 ‘포스트 휴먼(The Post-human)’에서 이렇게 말한다. “인간이 직접적인 접촉의 한계를 넘어선 후에, 우리는 그것들을 사이보그라고 부를 수 있다. 기계와 물리적으로 결합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포스트 인간이 됐다는 의미에서. 우리는 디지털 매개체가 끊임없이 확장되고 교체되는 과도기에 살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에게 새로운 인식을 열어준다. 즉, 미디어를 하이브리드로 본다면 우리는 그것들을 사용하는 현대인을 사이보그라고 볼 수도 있겠다.”

도나 해러웨이의 관점에서의 사이보그는 기계와 생물학적 유기체의 잡종인 키메라다. 만약 우리가 안드로이드 노동에 대한 질문으로 되돌아간다면, 그들의 노동이 착취로 간주될 수 있는지는 우리가 그들을 인간으로 보느냐 아니면 인간이 아닌 의식적인 존재로 보느냐에 달려 있다.

김혜리

김혜리는 가상과 현실, 컴퓨터로 창조된 이미지, 그리고 인공 지성에의 탐구를 세계-건설 과정으로 연구하는 작가다. 끊임없이 발전하는 기술의 예술적 가능성과 문화적 함의를 투시하는 작가의 트랜스미디어 작업은 3D 에셋 설계, 상호 작용 설계 및 연구를 포괄한다. 작가는 서울대학교 서양화과와 조소과, 캘리포니아 칼아츠 아트 앤드 테크놀로지 석사 과정을 졸업했다. 헬렌 J. 갤러리(Helen J. Gallery), 플랫폼엘, 아트센터 나비, 시카뮤지엄 등에서 전시한 바 있다.

캐피털-리듬(Capital-Rhythm, 자본-리듬)은 ‘자본주의의 케이팝(K-Pop) 데뷔’를 기점으로 구축된 소통 기술로 존재하는 세계다. 이 프로젝트에서 케이팝이란 아이돌 그룹 안무가 있는 댄스 음악 장르이다. 프로젝트는 케이팝 현상을 통해 기술 발전과 평행하게 점점 더 수치화가 가능해지는 문화를 탐구한다. 이 프로젝트는 예술을 통해 우리의 시대를 반영하고 싶다는 관심에서 비롯됐다. 우리 시대 문화의 본질은 무엇이며, 예술가들은 어떻게 그것을 작품 속에 담아낼 수 있을까. 대중문화 사물의 창조와 분배를 영속시키는 자본주의의 내적 필요성은 무엇인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소리와 이미지의 형태로 나타나는 상업문화의 강압적 성격의 인과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체제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케피털-리듬은 해부학 극장(Anatomical theatre)의 구조로써 전체 6개의 다른 층계로 구성된다. 초기 유럽 대학들의 맥락에서, 병원의 해부학 극장은 주로 범죄자나 신원 미상의 시신을 부검하는 곳이었다. 가장 위인 6층에서는 시청자가 케이팝 스타들의 상점을 탐색하도록 유도한다. 5층은 아이돌들이 공연장 밖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는 곳으로, 팬들에게 연결감을 더한다. 4층은 기업 경영 시스템을 통해 엄격한 식단 계획과 심신 훈련, 법적 의무 등을 거쳐 스타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시청자가 체험할 수 있는 훈련장이다. 3층에는 아이돌들이 빛을 발하기 위해 의료 시술을 받는 클리닉이 있다. 2층은 그들이 새로운 사운드와 비주얼 프로젝트를 만드는 실험실이다. 마지막으로 1층은 연예 기획사 본사다. 새로운 케이팝 ‘아이돌’인 자본주의는 위 구조의 중심에서 최신 기계로 만들어진 노래를 공연한다. 실시간 음성 대화 기술(VRChat) 세계와 함께 웹 페이지의 다이어그램은 작업 프로세스를 캡슐화하고 세계를 위한 지도 또는 미완성 악보로 작동한다.

세계는 물리적 갤러리 공간을 더 큰 소셜 VR 플랫폼과 연결한다. 이 작품은 오늘날 세계의 초현실성을 향한 이런 제스처를 통해 화이트 큐브 기반 예술의 정당성과 관련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작업 프로젝트는 3D 모델링 기술(Cinema 4D), 딥모션(Deepmotion)이 적용된 모션 캡처, 게임 엔진 유니티(Unity)와 실시간 음성 대화 기술(VRChat SDK)이 적용된 월드 빌딩, 새로운 인공지능(GAN) 기반 기계 학습 모델(Catch-A-Waveform)이 적용된 사운드 신호 생성을 사용해 제작됐다. 




ⓒ 아트앤컬쳐 - 문화예술신문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755 건

예화랑,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건립 30주년 ≪30 Years: Passages≫ 개최

예화랑, 5월 2일 부터 6월 8일까지

 올해 1995년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이 건립된지 30주년이 되는 해를 맞이하여 서울 신사동 예화랑에서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건립 30주년 기획전 ≪30 Years: Passages≫ 기자간담회를 개최하였다.  베니스비엔날레…

아트앤컬처

박정용 개인전 《STONE PEOPLE》 개최

아트토큰, 4월23일 부터 5월 21일까지

아트토큰은 4월23일 부터 5월 21일까지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스페이스투알투 (SPACE 2R2)에서 한국 초현실주의의 차세대 주역인 박정용 작가의 개인전 ‘스톤피플(Stone People)’이 열린다고 알렸다.봄비 162.2×130.3cm oil on canvas …

아트앤컬처

박상미 개인전 《둥근 위로_團圓風景》 개최

이화익갤러리 1, 2층 전시실 : 2024년 4월 26일(금) - 5월 23일(목)

이화익갤러리는 박상미 개인전 “둥근 위로_團圓風景‘전을 오는 4월26일부터 개최한다. 무채색의 수묵과 원색적인 색채를 대비적으로 사용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화풍을 구축하고 있는 박상미 작가는 이화여자대학교 동양화과를 졸업했으며 동대학원과 박사학위 과정까…

아트앤컬처

오형숙 개인전 《Memory of paradise_낙원의 기억》 개최

갤러리 초이, 4월 27일~5월 28일까지

미술 작품에 새로운 차원을 부여하는 추상표현주의 풍경을 대표하는 중견 추상화 작가 오형숙의 개인전 "Memory of Paradise_낙원의 기억"이 4월 27일~5월 28일까지 한달간 갤러리초이에서 개최된다. 오형숙 작가는 작품을 통해 자연과 인간의 융합을 …

아트앤컬처

소마미술관 ‘드로잉 페어링 : 감각의 연결’전 개최

2024년 4월 19일부터 8월 25일까지

 소마미술관은 2024년 4월 19일부터 8월 25일까지 ‘드로잉 페어링 : 감각의 연결(Drawing Pairing : Connecting the Senses)’전을 개최한다. 이 전시는 다변화된 매체와 정보 속에서 드로잉이라는 조형언어가 감각과 아이디어를 …

아트앤컬처

소마미술관, 개관 20주년 기념 특별전 ‘드로잉, 삶의 철학을 그리다’ 개최

철학과 사유가 필요한 시대, 예술가의 드로잉 속에서 삶의 진리를 찾다

소마미술관이 2024년 4월 19일부터 8월 25일까지 전시회 ‘드로잉, 삶의 철학을 그리다’를 개최한다. 본 전시는 소마미술관 개관 20주년을 기념해 드로잉의 장르적 특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예술가의 드로잉을 통해 삶의 철학을 살펴보는 전시다. 본 전시는…

아트앤컬처

‘2024 경기도자비엔날레 국제공모전’ 1차 심사 결과 발표…입선작 61점 선정

73개국 총 1,505점 작품 중 21개국 총 61점 선정

한국도자재단은 2024 경기도자비엔날레 국제공모전 출품작을 대상으로 1차 온라인 심사를 진행한 결과 21개국 총 61점의 작품이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올해 ‘경기도자비엔날레 국제공모전’에는 전 세계 73개국에서 작가 1,097명이 참여, 총 1,505점의 작품이 출…

아트앤컬처

유영국 기획전 《무한 세계로의 여정》 베니스 개최

2024년 제 60회 베니스 비엔날레의 공식 병행전시 선정

유영국미술문화재단은 2024년 베니스 비엔날레의 공식 병행전시로 선정된 “유영국: 무한세계로의 여정”을 베니스의 유서 깊은 장소인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에서 개최한다. 한국 1세대 모더니스트이자 추상미술의 선구자 유영국 화백(1916- 2002)의 첫 해외 기관 개…

아트앤컬처

예술 도시 부산을 알리는 “2024BAMA 제13회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폐막

12만명의 관람객과 약 196억원의 매출액 기록

지난 11일 VIP PREVIEW 오픈과 함께 14일까지 열린 “2024BAMA 제13회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가 12만명의 관람객과 약 196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폐막했다. 예술 도시 부산을 알리는 대형 아트페어로서 지난해 약 2배 이상의 해외 갤러리가 참…

아트앤컬처

아트 오앤오(ART OnO) 개최

젊은 감각과 글로벌 시선이 만나는 새로운 예술 축제

4월 19일(금)부터 21(일)까지 세텍(SETEC)에서 개최되고 있는 아트 오앤오 2024(ART OnO 2024, 이하 아트 오앤오)는 15개국 40여개 갤러리가 참가하고 있다. 한국,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등에서 갤러리 들이 참여하며, 아트 오앤오는 참가 …

아트앤컬처

디아프 2004 프리뷰 인 서울(Diaf 2024 Preview in SEOUL) 개최

Diaf 2024가 5월 개최를 앞두고 Diaf 2024 Preview in SEOUL이 4월 19일(금) ~4월 28일(일)까지 삼성역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10F 문화홀에서 선보인다.  김종학, 김근태, 박서보, 이우환,…

아트앤컬처

‘가장 위대한 야생사진작가’ 프란스 란팅, 5월 16일 국내 최초 대규모 단독전 개최

남극부터 아마존까지 40년간 기록한 세계 야생사진의 걸작 90점 전시

기후변화센터 주최, 플랫폼C 주관 ‘프란스 란팅: 디어 포나’ 사진전이 JCC아트센터(서울시 혜화동 소재)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BBC가 선정한 ‘가장 위대한 야생사진작가’이자 모든 야생자연 사진작가에게 규범이 될 ‘야생자연 사진의 기준’을 세…

아트앤컬처

‘아트부산 2024’ 5월 개최

한국을 넘어서 아시아와 세계시장을 연결하는 글로벌 아트페어

국내 최대 국제 아트페어 중의 하나인 '아트부산 2024'가 5월 9일 VIP 프리뷰를 시작으로 12일까지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다. 20개국 127개의 국내외 유수 갤러리가 참가하여 동시대를 대표하는 현대미술 작품들을 선보이는 아트부산은 2012년 출범 이후 참…

아트앤컬처

정성준, 오영화의 2인전 《Lovely Journey》 개최

갤러리조은, 4월 18일부터 5월 11일 까지

갤러리조은은 정성준, 오영화의 2인전 《Lovely Journey》를 4월 18일부터 5월 11일 까지 개최한다. 두 작가는 ‘인간과 동물의 공존’이라는 우리 사회의 환경적 화두를 특유의 조형 언어로 표현한다.Jeong Seong-Joon, The Paradise, 2…

아트앤컬처

Diaf 2024, 개최 시기 옮겨 역대 최대 규모로 5월에 첫 개최

5월 2일 VIP 프리뷰를 시작으로 5월 5일까지

대한민국 대표 아트페어 중 하나인‘Diaf(Daegu International Art Fair)’는 근대 미술의 발상지이자 수많은 거장을 낳은 문화 예술의 도시, 대구를 무대로 시작되었다. 2008년 ‘대구아트페어’라는 이름으로 첫출발하여 17년 동안 매년 11월에 개…

아트앤컬처

이빈소연 개인전 ⟪아무것도 아닌게 아닌 부서⟫ 개최

모호한 인간상(들)에 주목하며 디지털 페인팅, 설치, 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며 작업

일상생활에서 흔히 간과되는 사물과 순간에 대한 예술가의 관심을 보여왔던 이빈소연의 개인전을 오는 4월 24일 상히읗에서 개최한다. 이빈소연 작가는 우리 주변을 둘러싼 여러 갈등이나 모호한 인간상(들)에 주목하며 디지털 페인팅, 설치, 영상 등…

아트앤컬처

노석미 개인전 《신선하고 뾰족한 가지》 개최

갤러리조선, 2024년 4월 23일 (화) - 5월 28일 (화)

갤러리조선은 2017년 이후, 7년이 지난 2024년 4월 23일부터 5월 28일까지 노석미의 개인전 《신선하고 뾰족한 가지》를 개최한다. 지난 2017년, 갤러리조선에서 열린 개인전 《Very Green》은 경기도 양평에 거주하며 작업하는 노석미 작가 자신의 주변…

아트앤컬처

정성준 , 오영화 2인전 《Lovely Journey》 개최

갤러리조은, 4월 18일부터 5월 11일 까지

갤러리조은은 정성준(b.1981), 오영화(b.1981)의 2인전 《Lovely Journey》를 4월 18일부터 5월 11일 까지 개최한다. 두 작가는 ‘인간과 동물의 공존’이라는 우리 사회의 환경적 화두를 특유의 조형 언어로 표현한다.정성준은 현실의 도시 풍경…

아트앤컬처

안팎 기획 "공간 불안 : [장면과 소외]" 개최

안팎 , 2024.04.09-04.30

사진작가 김재연과 안팎 스페이스의 콜라보 전시의 형식으로 안팎에서 2024.04.09~04.30일 간 개최된다.  김재연 작가의 사진 작업을 중심으로 작가의 사진 작업을 만들면서 기록되었던 '부스러기 이미지'와 전시 공간의 '장소성'…

아트앤컬처

유재연 개인전 《밤에 그리러 나갔다》 개최

도잉아트, 2024년 4월 17일(수) – 5월 18일(토)

도잉아트는 오는 2024년 4월 17일부터 5월 18일까지 유재연 작가의 개인전 <밤에 그리러 나갔다가-Night Sketch> 을 개최한다.이번 전시에서는 푸른 밤에 홀로 걷는 이들을 포착해 캔버스에 담아내는 작가의 '나이트 워커'(Night Walk…

아트앤컬처

여동헌 개인전 《핑크 파라다이스, Pink Paradise-Romantic Road》 개최

아트파크, 2024. 4. 17(수) - 5. 25(토)

아트파크(ARTPARK)는 파라다이스(Paradise) 연작으로 대중화된 여동헌의 개인전 《핑크 파라다이스, Pink Paradise-Romantic Road》를 2024. 4. 17(수) ~ 5. 25(토)까지 개최한다. …

아트앤컬처

정직성 개인전 《정물 Still Life》 개최

모인화랑, 2024. 04. 17 (수) - 2024. 05. 14 (목)

서민 주거지역이나 노동자의 일터 등을 소재로 현실의 장소 특정적 감각을 추상표현주의적 필법이나 기하학적 추상, 모노크롬 형식 등을 차용하여 표현하는 알레고리적 메타회화 작업을 진행해온 정직성 작가의  개인전 <정물 Still Life&g…

아트앤컬처

예화랑 기획전 ≪30 Years: Passages≫ 개최

백남준, 곽훈, 김인겸

올해는 1995년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이 건립된지 3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를 기념하는 여러 행사가 베니스 각지에서 기획되어 개최될 예정이다. 한국관 건립은 당시만 해도 아시아의 작은 국가 한국이 1986년 제42회 전에 처음으로 참여하기 시작한 이래 이뤄낸 쾌거였다…

아트앤컬처

백찬홍 개인전 《한지의 조형적 해석》 개최

빛과 그림자가 어우러지는 한지의 세계

백찬홍 작가의 개인전 '한지의 조형적 해석'이 갤러리 자인제노에서 4월 16일부터 30일까지 개최된다. 이 전시는 한지의 고유한 특성을 적극 활용한 조형 작품들을 선보이며, 빛과 그림자, 공간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백찬홍 작가는 얇게…

아트앤컬처

이인이색 스포트라이트 《Trace of Time, KANG Kukjin》展 개최

3월 22일(금)부터 4월 26일(금)까지 금산갤러리 개최

금산갤러리에서는 2024년 3월 22일부터 4월 8일까지, 그리고 4월 13일부터 4월 26일까지 1부와 2부로 나누어 故 강국진과 김동기의 개인전 <Trace of Time, KANG Kukjin>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다양한 판에 각양각…

아트앤컬처

박규환 신진작가 개인전 ‘가상현실’ 개최

스톤쉽이 자사 소속 국내 신진 예술가 Bongchillpark (박규환) 작가가 마포구청역 ‘WWWSPACE2’ 갤러리에서 4월 10일부터 21일까지 개인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가상현실의 개념을 현대적 시각으로 재해석해 창조한 작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아트앤컬처

케이옥션 2024년 4월 경매 개최

70년 만에 경매에 출품되는 이중섭의 ‘시인 구상의 가족’

4월 24일(수) 오후 4시, 서울 강남구 신사동 케이옥션 본사에서 4월 경매가 개최된다. 130점, 약 148억원어치가 출품되는 이번 경매의 도록 표지는 이중섭의 작품 ‘시인 구상의 가족’이 차지했다. 이 작품은 1955년 이중섭이 시인 구상에게 준 이후 70년 만에…

아트앤컬처

2024 경기도자비엔날레 포스터 등 최초 공개

‘투게더_몽테뉴의 고양이’를 주제로 현대사회 속 잃어버린 ‘협력’ 되찾는다

한국도자재단은 4월 15일 2024 경기도자비엔날레의 주제 ‘투게더_몽테뉴의 고양이(TOGETHER_Montaigne’s Cat)’의 세부 내용을 공식 발표하고 주제를 시각화한 포스터, 로고 등 EIP(Ev…

아트앤컬처

JUNGKING 초대전 《March on, life is fun》 개최

갤러리위, 2024년 4월 17일(수) - 5월 11일(토)

캐릭터 'X'를 통해 삶과 세계를 향한 시선, 그 속에 담고 있는 질문들을 풀어내는 JUNGKING 초대전 'March on, life is fun'이 갤러리위에서 열린다.Life is fun, March on, 162.2x130.3cm, Mixed med…

아트앤컬처

손진형 초대전 《Gala of élan vital》 개최

갤러리위, 2024년 4월 17일(수) - 5월 11일(토)

동양의 전설 속 동물인 기린(麒麟)이 지닌 성스럽고 신비로운 이미지를 실재하는 말(馬)의 생명력 있는 형상에 투영하는 손진형 작가 초대전 'Gala of élan vital'가 갤러리위에서 2024년 4월 17일(수) - 5월 11일(토)간 열린다.Élan vital,…

아트앤컬처

우창훈 개인전 《다차원 생명 Live Painting》 개최

인체와 자연 그리고 우주로 확장되는 비가시적인 공간 여행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한국 추상화가 우창훈 작가의 개인전 <다차원 생명 Live Painting>전이 인천 아트 플랫폼 전시장 2 (E1)에서 2024년 4월 23일 오후 4시~4월 28일까지 열린다. 1980년 ‘다차원…

아트앤컬처

민경아 개인전 《책거리》 개최

현실과 가상이 뒤섞인 판화 세계로 관객을 초대하다

독창적인 판화 작품들을 통해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매혹적인 세계를 선보이는 민경아 개인전 《책거리》이 4월 17일(수)~05월 11일(토)까지 청엠아트컴퍼니에서 개최된다.책거리.고흐 linocut collage, acrylic on canvas.45.5X3…

아트앤컬처

진주희 개인전 《Her gaze stays》 개최

2024년 4월 17일 (수) - 2024년 5월 11일 (토) 갤러리 그라프

갤러리 그라프는 2024년 4월 17일부터 2024년 5월 11일까지 진주희 개인전 《Her gaze stays》를 개최한다.'짧은 순간 타인에게 보이는 삶의 단면은 평화로워 보인다. 어떤 시간을 지내왔으며 어떤 감정을 안고 살아가는지, 우리는 모른다.' - 작가노트 …

아트앤컬처

김민수 개인전 《에세이 Essay》 개최

눈 컨템포러리는 김민수의 개인전 ”에세이 Essay”를 4 월 19 일부터 5월 31 일까지 개최한다.김민수는 그간 주변에서 마주하는 평범하고 익숙한 대상들을 통해, 일상성 너머로 생경하게 비치는 감각을 포착한 회화를 선보여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 특유의…

아트앤컬처

2024 BAMA 제13회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개최: 동아시아 미술의 새로운 지평 열다

국내외 150여개 갤러리가 참여하여 동아시아 현대미술의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

4월 11일부터 14일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진행되는 2024 BAMA 제13회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가 11일 오후3시 VIP & PRESS 프리뷰를 시작으로 개최되었다. 올해 BAMA는 '동아시아 미술의 새로운 지평'이라는 주제 아래…

아트앤컬처

젊은 감각과 글로벌 시선이 만나는 새로운 예술 축제, 아트 오앤오(ART OnO) 개최

서울 강남구 세텍(SETEC),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 강남구 세텍(SETEC)에서 개최되는 아트 오앤오(ART OnO)는 젊은 감각과 글로벌 시선을 결합한 새로운 예술 축제로 찾아온다.  이번 아트 오앤오에는 한국,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등 15개국에서 온 40여개…

아트앤컬처

GCCA가 주최하는 연례 글로벌 사진전, ‘콘크리트 인 라이프’ 올해의 사진 선정

전 세계 콘크리트의 필수적 역할과 아름다움 보여주는 새로운 메이저 전시회 개막식에서 인기 사진전 수상자 발표

멕시코 테오판졸코 문화센터(Teopanzolco Cultural Center) 계단에서 연을 날리며 놀고 있는 소년의 인상적인 이미지가 ‘콘크리트 인 라이프(Concrete in Life)’ 올해의 사진으로 선정되었다. 이 작품은 전 세계 콘크리트의 아름다움과 필수적인…

아트앤컬처

트라이보울, 인천 청년 작가전《나무들 비탈에 서다》개최

인천의 유망 청년 예술가 14명의 회화, 설치, 멀티미디어 등 현대미술 작품 전시

(재)인천문화재단이 운영하는 트라이보울이 2024년 4월 6일(토)부터 5월 24일(금)까지 기획전시 ‘인천 청년 작가전 2024 《나무들 비탈에 서다》’을 개최한다. 전시는 인천대 차기율 조형예술학부 교수/작가가 전시예술감독직을 맡아 총괄 기획했다.《나무들 비탈에 서…

아트앤컬처

니지모리스튜디오, 갤러리 오픈 기념 ‘행복과 사랑, 꿈의 색채’ 담은 예술의 향연 전시회 개최

역사와 예술, 그리고 엔터테인먼트가 공존하는 문화마을 니지모리스튜디오가 새로운 갤러리를 개장하며 한국 현대미술계의 다양한 색깔을 대표하는 작가들을 한데 모은 ‘행복과 사랑, 꿈을 그리다’라는 주제의 전시전을 선보인다. The Last Prin…

아트앤컬처

서면미술관, 내 삶의 기준을 찾아가는 여정 ‘육각형 인간’ 전시 개최

2024년 10월 13일까지 전시… 각종 체험 공간으로 소중한 추억 선사

​서면미술관이 2024년 키워드 ‘육각형 인간’을 주제로 한 전시를 개최한다.  서면미술관은 부산 젊음의 거리인 서면에 위치한 전시문화공간으로, 2018년 개관 이래 자체 기획 전시를 선보이며 부산지역 시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트앤컬처

이상권 초대전 <Hidden Parts2> 개최

두나무 아트큐브, 2024. 4. 5 – 4. 24

이상권 작가의 초대전(Hidden Parts2)은 안양예술공원 두나무아트큐브에서 4월 24일까지 열린다.먼 동네 acrylic on canvas(사진=두나무 아트큐브) 동네이야기 acrylic on canvas(사진=두나무 아트큐브)…

아트앤컬처

윤위동 개인전 < Monologue >

h-u-e(갤러리 휴), 3월 26일부터 4월 21일까지

 h-u-e(갤러리 휴)는 2024년 3월 26일부터 4월 21일까지 돌, 모래, 자연 등을 소재로 만물의 순환과 ’암석윤회‘의 신념을 생생한 필치로 담아내는 하이퍼리얼리즘(극사실주의) 작가 윤위동 (b.1982) 의 개인전 < Monologue : 모놀…

아트앤컬처

2024 BAMA 제13회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개최

4월 11일부터 14일까지 BEXCO에서 열리는 BAMA, 국내외 갤러리 150여개 참가

2024년 4월 11일부터 14일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2024 BAMA 제13회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가 개최된다. 올해 BAMA는 '동아시아 미술의 새로운 지평'이라는 주제 아래 국내외 150여개 갤러리가 참여하여 동아시아 현대미술의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

아트앤컬처

화랑미술제, 42년 역사의 전통과 열정을 이어가다

156개 갤러리, 900여 명의 작가, 1만여 점의 작품이 만나다

- 156개 갤러리, 900여 명의 작가, 1만여 점의 작품이 만나다- 신진 작가 발굴과 미술 시장 활성화에 기여42년 역사를 가진 국내 최초 아트페어, 화랑미술제가 4월 3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 C, D홀에서 개막하였다. 이번 화랑미술제에는 156개 갤러리가 참여하여…

아트앤컬처

목포 KR갤러리 특별기획전 “그 섬에 가고 싶다.” 전시회 개최

서양화가 원을지 황토흙 재료를 활용한 목포·신안 섬 배경 작품

 KR갤러리(오상원 관장)는 오는 5월 1일까지 서양화가 원을지 작가를 초청하여 ‘그 섬에 가고 싶다’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 서양화가 원을지 작가는 자연 속에서 발견하는 아름다움을 자신만의 시각으로 표현하며, 빛과 그림자의 조화를 통해 생생한 화면을…

아트앤컬처

글렌 윌슨 개인전 《메리디언 더브》 개최

VSF 서울, 2024년 3월 23일~ 4월 27일

베리어스 스몰 파이어스는 글렌 윌슨의 아시아 첫 개인전 《메리디언 더브》를 개최한다. 윌슨은 로스앤젤레스 기반의 작가로, 캘리포니아 베니스 비치의 오크우드라고 불리는 바닷가에서 근처에서 오랫동안 작업을 해오고 있다. 《메리디언 더브》에서 윌슨은 자신에게 익숙한 바다와 …

아트앤컬처

조현화랑, 한국 현대미술 거장과 주목받는 해외작가 작품 화랑미술제에 선보여

이배, 김종학, 키시오 스가, 보스코 소디, 안지산 작품 소개

조현화랑이 2024년 4월 3일부터 7일까지 강남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24 화랑미술제에 참여한다. 42년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국내 최장수 아트페어인 화랑미술제에는 올해 총 156개의 국내 갤러리가 참가할 예정이다. 조현화랑은 올해 부스 프로그램으로 이배…

아트앤컬처

보리윤 작가의 개인전 《Flower of heaven》 개최

캔버스 위에 펼쳐지는 콜라주 작품을 통해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

잡지 조각으로 새로운 이야기 빚어내며 캔버스 위의 콜라주로 펼치는 독특한 세계를 표현해 온 보리윤 작가의 개인전 <Flower of heaven>을 이정 갤러리에서 3월 26일 부터 4월 10일까지 개최한다.A plant-1, 112.1x162.2cm, cu…

아트앤컬처

김현정 개인전 《THE VISAGE OF WATER》 개최

삶의 모호함과 자연과 인간의 복잡한 투영 관계를 찾고있는 김현정 작가의 ‘The Visage of Water’ 를 대구에 위치한 갤러리 팔조에서 3월.22일 부터 4월.27일 까지 전시 중이다.Curvilinear Scenery(blue), 2023, Oil on ca…

아트앤컬처

아트파크, ‘2024 화랑미술제’ 참가

참여 작가: 김동현, 김명례, 김수진, 김지연, 배준성, 신동원, 신선주, 폴킴

  아트파크는 오는 4월 3일부터 7일까지 서울 코엑스(Coex)에서 개최되는 2024 화랑미술제에 참여한다.김동현, 인지의부정 #5, 2023 (사진=아트파크)김명례, Landscape, 2024 (사진=아트파크) 김수진, heaps, 2…

아트앤컬처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