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롯데뮤지엄은 옥승철 작가의 개인전 《프로토타입(PROTOTYPE)》을 8월 15일(금)부터 10월 26일(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초기 작업부터 신작까지 폭넓게 아우르는 서베이 개인전으로 옥승철 작가의 작품세계를 입체적으로 조망한다.
© 작가, 롯데뮤지엄

옥승철 개인전 《프로토타입(PROTOTYPE)》 전시전경 © 작가, 롯데뮤지엄

옥승철 개인전 《프로토타입(PROTOTYPE)》 전시전경 © 작가, 롯데뮤지엄
국내외 미술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옥승철(b.1988) 작가는 원본성과 실재성, 디지털 이미지와 물성을 가진 작품 사이에 형성되는 관념들을 탐구해왔다. 그는 캐릭터의 얼굴이라는 구상화의 틀 안에서 만화, 영화, 게임 등 시각 매체 안에서 끊임없이 복제되고 변주된 디지털 이미지를 작품의 원본으로 삼는다. 이후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벡터 그래픽으로 제작한 이미지를 캔버스, 물감 등 전통 매체를 활용해 회화, 조형 등의 방식으로 출력해낸다. 이러한 작업 방식은 디지털 이미지의 ‘가벼움’과 예술 작품의 ‘무거움’이 충돌하며 발생하는 긴장감과 모순을 시각적으로 드러낸다.
전시 《프로토타입(PROTOTYPE)》에서 옥승철 작가는 현대의 시각문화 속에서 이미지가 소비되고 유통되는 방식에 주목한다. 디지털 환경에서 이미지는 실체 없는 상태로 복제, 소비되며 인쇄물이나 전시 공간 같은 유통을 위한 물리적 매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작가는 이와 같은 비물질적 유통 구조에서 착안해 전시공간을 소프트웨어 유통 방식인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를 모델로 설계하여 전체 전시장을 하나의 가상 공간으로 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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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뮤지엄의 전체 400여 평에 이르는 공간은 가운데 십자 복도를 중심으로 전시명과 같은 ‘프로토타입-1’, ‘프로토타입-2, ‘프로토타입-3’으로 명명된 세 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각 섹션은 독립된 비선형적 동선을 구축하면서도 십자 복도를 매개로 서로 연결되어 관람객이 주체적으로 각기 다른 경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하나의 섹션을 관람한 관람객은 다시 시작지점으로 돌아와 다음 경로로 관람을 이어나가며 이미지의 호출, 변형, 유통이 끊임없이 이뤄지는 디지털 환경을 감각적으로 체험하게 된다.
전시의 시작점인 십자 복도의 녹색 조명은 크로마키 초록색을 모티프로 한다. 크로마키는 방송이나 영화에서 배경 합성에 사용되는 기술로,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상징하며 다음 전시 공간으로 ‘로딩’되는 듯한 감각을 시각화해 이후 펼쳐질 세 개의 전시 섹션으로의 진입을 매개한다.
‘프로토타입-1’ 섹션의 첫 공간에는 높이 2.8m에 이르는 대형 조각 신작 <Prototype> 세 점이 설치된다. 거울과 조명이 조각을 둘러싼 형태로 전체 공간을 가상 현실처럼 연출하며 전시의 출발점으로서 ‘기본값’의 시각적 조건을 설정한다. 다음 공간에서는 증명사진을 모티프로 삼아 인물의 정체성과 형태를 탐색하는 <ID Picture> 시리즈와 거울을 활용해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시각화한 <Outline> 시리즈가 이어진다. 마지막 방에서는 <Canon> 시리즈 등 고전 석고상을 연상시키는 무채색의 드로잉, 평면 조각, 회화 작품이 등장한다. 실존 인물 ‘줄리앙’의 흉상에서 출발해 대리석, 석고상, 회화로 이어지는 이미지의 변형 흐름은 오늘날 디지털 환경에서의 이미지 소비 구조와 겹쳐지며 ‘원본성’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프로토타입-2’ 섹션은 헬멧과 고글을 착용한 인물들이 전투에 임하는듯 한 <Helmet>, <Player> 등 주요 회화 시리즈로 구성된다. 회화의 평면성에 의해 충돌 직전 정지한 듯 마주본 얼굴들은 비활성화된 전장을 연상케 하며, 관객의 위치와 시선에 따라 이미지의 의미가 충돌하거나 무력화된다. <Mimic> 시리즈는 주변 환경과 타인을 모방하며 정체성이 모호해지는 자아의 상태를 형상화한 작품으로, 늘어나거나 마주보고 있는 모습을 통해 무한히 복제된 자아를 상징한다.
‘프로토타입-3’ 섹션은 반복을 통해 감각이 무뎌지고, 익숙함이 오히려 불편함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시각화한다. 약물의 내성처럼 반복되는 이미지에 익숙해지는 감각을 은유한 회화 신작 <Tylenol>, 가공 방식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녹차처럼 사람마다 경험이 다르게 받아들여지는 현상에 주목한 <Taste of green tea>, 하나의 상징이 서로 다르게 인식되는 상황을 다룬 <Under the same moon> 등은 우리가 기억한다고 믿는 감각이 실은 나열된 습관의 호출에 지나지 않는 것은 아닌지 되묻는다. 전시의 마지막 작품 <Trophy>는 첫 번째 섹션의 대형 조각 <Prototype>과 연결되며 전체 전시를 수미상관 구조로 마무리 짓는다.
전시명 ‘프로토타입(PROTOTYPE)’은 본래 대량 생산 전 단계에 시험 제작되는 시제품을 뜻하지만,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이를 하나의 고정된 원형이 아닌 계속해서 호출되고 변형될 수 있는 유동적인 데이터베이스로 해석한다. 이는 디지털 이미지가 단 하나의 완성본이 아닌, 무수한 버전으로 존재하고 유통되는 오늘날의 이미지 환경을 반영한다.
옥승철 작가는 "점차 시리즈와 작업 방식이 다양해지는 시점에서 지금까지의 작업을 한 번 정리하는 계기로 삼고자 했다”며 "대중적으로 알려진 회화 작업 외 조각 등 다양한 작업 방식을 보다 구체적으로 선보이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전시는 롯데뮤지엄 공식 홈페이지 및 인터파크 등에서 예매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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